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6. 18:06

귀리 껍질 효능 여성 갱년기증상 개선

반응형

귀리껍질 효능 여성 갱년기증상 개선

귀리 껍질에 여성 갱년기증상 개선 효능이 있음을 최초로 증명하고 특허를 출원했다고 농촌진흥청이 16일 밝혔습니다.

 

 

귀리의 효능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귀리는 면역력강화와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글루칸, 아베나코사이드 곡물 중 유일하게 귀리에만 있는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아베난쓰라마이드 등의 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귀리의 효능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같은 양의 쌀과 비교했을 때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 높습니다.

 

귀리에 염증을 촉진하는 성분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앞서 말한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FDA에 따르면 하루에 베타글루칸 3g 이상 섭취하면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오트밀을 한 컵 반 정도에 베타글루칸 2.5g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트밀이란 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식품입니다. 시중에 오트밀 시리얼이 다수 판매중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처음 말한 '아베난쓰라마이드'라는 성분으로 인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이 2019년 전남대 연구팀과 함께 세계 최초로 밝혀냈습니다.

 

 

✔️귀리 알츠하이머 치매예방, 치료효과 있다... 세계 최초 확인

 

귀리 알츠하이머 치매예방·치료효과 있다 … 세계 최초 확인 - 세이프타임즈

귀리에만 있는 성분이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농촌진흥청은 귀리의 '아베난쓰라마이드' 물질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전남대 의과대와

www.safetimes.co.kr

 

이처럼 다양한 효능이 있는 귀리는 2002년 타임지에서 블루베리, 마늘 등과 함께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면서 곡물의 왕이라는 별명과 함께 인기를 얻었는데요, 이번 농촌진흥청의 귀리껍질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 발표로 인해 그 인기가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농촌진흥청에서 2007년 '대양'이라는 귀리 품종을 만들었습니다. 이 품종의 귀리는 국내 다른 품종의 귀리보다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아베난쓰라마이드' 성분도 다른 국내외산 귀리보다 12~17배가량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귀리를 이용해서 만든 가공식품을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양' 귀리로 만든 가공식품 보기👆

 

 

 

✔️삼육식품, '삼육그린품, 대양귀리 누룽지' 출시

 

사람과 함께하는 위드인뉴스 :: 삼육식품, '삼육그린품, 대양귀리 누룽지' 출시

삼육식품, '삼육그린품, 대양귀리 누룽지' 출시 2021.09.02 20:28 입력 김영식 withinnews@gmail.com [위드인뉴스 김영식] 삼육식품(사장 전광진)은 전광진 사장과 이상길 부사장을 비롯하여 각 사업장 부사

www.withinnews.co.kr

✔️두보식품, '대양' 귀리... 특허기술 활용 '오트밀' 출시

 

치매 예방 효과 국산 품종 '대양' 귀리…특허기술 활용 '오트밀' 출시

▲두보식품에서 항치매 성분이 많은 '대양' 귀리를 활용해 개발한 다양한 제품들. (사진제공=농업기술실용화재단)항치매 기능성을 인증받은 국산 귀리

www.etoday.co.kr

✔️삼육두유 국산 귀리 품종 '대양' 귀리로 두유제품 출시

 

"국산 귀리품종 ‘대양’ 건강식품소재로 뜬다" - 중소기업신문

최근 귀리가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소비와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식품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특히 치매예방 성분이 다른 귀리보다 월등히 많은 국산 품종 ‘

www.smedaily.co.kr

 

 

귀리껍질 효능

농진청 연구진은 유방암세포(MCF-7)에 국내 개발 품종인 ‘삼한’ 귀리 껍질 추출물을 처리했을 때 세포 독성이 없었다는 점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활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에스트로겐 수용체 알파(ER-α)는 감소했으나 에스트로겐 수용체 베타(ER-β)는 증가함을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 연구진은 귀리 껍질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에스트로젠 신호전달 관련 단백질(p-AKT, p-ERK) 발현을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참고로 에스트로겐 수용체 알파가 지나치게 증가되면 유방암과 자궁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스트로겐 수용체 베타의 활성화는 부작용 없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갱년기를 유도한 실험용 쥐에 귀리 껍질 추출물(400㎎/kg)을 7주간 투여했더니 체온이 감소했고 체중 증가가 39% 억제됐다”면서 “난소 절제로 작아진 자궁 크기가 265% 회복됐고, 복부지방 생성이 37% 억제됐으며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 분화가 32% 촉진됐다”라고 말했습니다.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으로 고민하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연구는 귀리 껍질이 골다공증 완화와 더불어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 의의가 있습니다.

 

실제로 중장년층 여성의 약 60%는 골다공증 증세를 호소하고 있으며, 복부 비만,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위험에도 노출돼 있는 실정입니다.

 

최준열 농촌진흥청 작물기초기반과 과장은 “이번 연구는 귀리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버려지던 귀리 껍질을 활용해 새로운 기능성 제품을 재탄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원료 표준화와 안정적인 원료공급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내가 부쩍 짜증이 늘었어요"... 4050에 '희소식'

 

"아내가 부쩍 짜증이 늘었어요"…4050에 '희소식' [건강!톡]

갱년기 증상으로 고민하는 중장년층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갱년기 여성의 약 60%는 골다공증 증세를 호소하고 복부 비만,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등에 걸릴 위험에도 노출돼 있는데 이를 개

n.news.naver.com

 

 

귀리껍질 식품

현재 리껍질을 이용한 가공식품이 많이 없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 검색을 해봐도 나우푸드 리얼푸드의 귀리껍질만 검색되고 있습니다. 아마 연구결과가 나왔으니 곧 귀리껍질 추출물을 이용한 가공식품들이 나오지 않을까 하고 예상됩니다.

 

 

나우푸드 리얼푸드 귀리껍질👆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